티스토리 뷰
목차
불면증은 겪어보지 못한 사람은 그 괴로움을 알지 못할 것입니다. 하루 이틀만 잠을 못 자도 괴로운데 그것이 몇 개월, 심지어는 몇 년이 지속될 경우 일상에 지장에 생길 정도입니다.
'하루만 푹 자도 소원이 없겠다'는 말에는 불면의 괴로움이 고스란히 녹아있습니다. 이 글에서는 수면다원검사에 대해 알려드릴 건데요, 제 지인분 중에 수면다원검사를 경험하신 분이 계십니다. 낮 시간 동안 열심히 살고, 운동도 규칙적으로 하고, 커피도 오전에만 딱 1잔만 마시는 등 수면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임에도 불구하고 불면증으로 괴로워하는 분께서 도움을 받았던 검사라 추천합니다.
수면다원검사
수면다원검사는 수면다원검사는 수면 중 뇌파, 안구운동, 근육의 움직임, 심전도 등을 측정, 분석하여 수면과 관련된 문제점을 찾아내는 검사로 불면증의 원인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 불면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은 도대체 잠을 못 자는 이유를 통 알 수가 없으니 답답해합니다.
신경정신과에서 실시하는 수면다원검사를 불면증의 원인을 알아낸다면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되겠지요.
검사대상
심한 코골이와 이갈이, 수면무호흡, 과다수면, 기면증, 수면 중 이상행동, 만성 불면증
검사방법
1. 입원: 수면 중 검사를 실시하기 때문에 1박의 입원이 필요합니다. 보통 저녁때 입원하며 수면 검사방에서 수면을 취한 후 다음날 아침 퇴원하는 시스템입니다.
2. 의사면담: 의사 면담과 함께 신체 계측(키, 몸무게 등) 후 수면에 관한 조사지 작성
3. 장비 부착: 뇌파전극을 머리에 부착, 가슴, 복부에 센서와 벨트 착용, 근육 움직임 감지하는 전극 부착, 가슴에 심전도를 부착합니다.
4. 수면: 병원에 마련된 수면실에서 장비를 부착한 상태로 수면을 취합니다.
5. 검사 시간은 6~8시간 정도 소요됩니다.
주의) 평소 복용하던 수면제가 있다면 검사 당일에도 복용해야 합니다. 그 외에 평소 먹던 약이 있다면 약 이름을 의사에게 알려야 하며 복용 여부 또한 의사와 상의해야 해요.
✅ 잠을 못 자서 검사를 못하게 되면 어떡하지?
낯선 곳에서 수많은 기계를 몸에 매달고 과연 내가 잠을 잘 수 있을까? 걱정이 되시죠? 다행히 병원에서 수면유도제를 처방해 준다고 합니다. 잠을 못 잘 까봐 걱정되시거나 실제로 잠이 안 올 때 도움받을 수 있답니다.
2024 수면다원검사 비용
예전에는 70~80만 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되어 비싼 검사였지만 2018년부터 건강보험 혜택이 적용되면서 지금은 10~20만 원 정도입니다.
건강보험 적용 시
- 보험적용 대상: 주간졸림증, 빈번한 코골이, 수면무호흡, 수면 중 숨 막힘과 잦은 각성
- 소아: 약 3만 원
- 차상위계층, 보호 1종: 무료
- 보호 2종: 약 6만 원
- 차상위계층 2종: 성인 약 9만 원, 소아 무료
건강보험 미적용 시
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 개인의 실비보험을 확인해 보셔서 실비 적용이 되는지 알아보셔야 합니다.
- 대학병원 : 약 70~100만 원
- 의원 : 약 50~70만 원
수면다원검사 항목
▶ AHI (시간당 무호흡 저 호흡지수): 수면 중 무호흡인 사람들에게 중요한 지표인데요, 한 시간 동안 무호흡과 저 호흡이 몇 번 발생했는지 알려주는 수치입니다.
▶ RDI (호흡 방해지수): 말 그대로 수면을 취하는 동안 호흡의 문제가 있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 수치로 수면의 질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.
▶ 수면 무호흡증 판단기준
- 5 미만 : 정상
- 5~15 : 경도
- 15~30 : 중등도
- 30 이상 : 중증
▶ 최저 산소포화도 : 산소 포화도는 95% 이상이 정상입니다.
▶ 코골이 빈도 : 잠을 자는 동안 코골이의 발생 빈도를 측정합니다.
▶ 각성지표 : 잠을 자는 동안 각성을 측정하여 시간당 평균치로 계산합니다. 각성지표의 결과가 높을수록 잠을 잘 못 잔다는 뜻입니다.
▶ 자세 분포 : 수면 중 뒤척임을 측정합니다.
수면장애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 수면의 질이 떨어져 만성피로로 이어지는 것은 애교 수준입니다.
수면장애는 각종 신체적, 정신적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. 불면증, 코골이 등의 수면장애는 치료가 필요한 장애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.